티스토리 뷰
주택관리사는 60세대 이상의 아파트나 연립주택 등의 건물관리 및 생활환경 개선 업무를 담당하는 전문가입니다. 60세대 이상 주택은 주택관리사를 배치해야 하는 법적 의무가 있기 때문에 채용정보에 구인광고가 끊이지 않습니다.
지금 당장은 필요 없다고 느껴질지 모르지만 노후를 위해 주택관리사 자격증 취득해 보는 건 어떨까요?
주택 관리사란
주택 관리사란 주택과 그 관련 시설의 관리, 운영에 필요한 전문 지식과 기술을 갖춘 자격을 가진 사람을 말합니다. 이는 다양한 형태의 주거공간에서 거주하는 사람들의 생활환경을 개선하고, 시설관리를 통해 주거생활의 만족도를 높이는 역할입니다
주택관리사 자격증 시험정보
주택 관리사 자격증은 국가 자격증이며, 주택 관리사 시험을 통해 취득할 수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자격증 시험정보 - 시험과목
주택관리사 1차 시험과목
✔️ 회계원리 공동주택시설개론 (목구조, 특수구조를 제외한 일반 건축구조와 철골구조, 홈 네트워크를 포함한 건축설비개론 및 장기수선계획 수립 등을 위한 건축적산 포함)
✔️ 민법 (총칙, 물권, 채권 중 총직/계약총칙/매매/임대차/도급/위임/부당이득/불법행위)
✔️ 1차 시험시간은 과목당 50분이며 시험방법은 객관식으로 5가지 선택형으로 오지선다입니다.
주택관리사 2차 시험과목
✔️ 주택관리 관계법규 (주택법, 건축법, 공동주택관리법, 민간임대주택에 관한 특별법 등 주택관리에 관련되는 규정)
✔️ 공동주택관기실무 (시설관리, 입주자관리, 환경관리, 안전/방재관리, 공동주택 하자관리 등)
✔️ 2차 시험시간은 과목당 50분이며 시험방법은 객관식 오지선다형과 주관식이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취업정보, 일자리정보
주택관리사 취업은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직접적으로 아파트나 다른 형태의 주거공간에서 관리직으로 취업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부동산 회사나 건설 회사 등에서 시설관리 역할로 입사하는 것입니다.
위 사진에서 보이듯이 일자리정보 탭을 클릭해 주세요. 경력, 학력, 지역 등 상세 조건에 따른 일자리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자격증 시험정보 - 합격기준
주택관리사 자격증 시험 합격기준은
✔️ 1차 시험 : 과목당 100점 만점 중 모든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
✔️ 2차 시험: 과목당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모든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한 자.
(다만, 위의 자격을 득점한 사람 수가 선발예정인원에 미달하는 경우에는 모든 과목 40점 이상 득점한 자로 함.)
주택관리사 외에 도움되는 자격증 더 알아보기
▼▼ 한국어교원 자격증 ▼▼
▼▼ 도배기능사 자격증 ▼▼
▼▼ 반려동물 장례지도사 자격증 ▼▼
▼▼ 간병인 자격증 ▼▼
▼▼ 요양보호사 자격증 ▼▼
주택관리사 자격증 시험정보 - 과목별 출제비율
주택 관리사 전망
주택 관리사 전망은 매우 밝다고 볼 수 있습니다. 1인 가구가 증가하고 도시화가 진전되면서 공동주택이나 아파트 단지의 수요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주거환경의 개선과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전문적인 지식과 능력을 가진 주택 관리사의 역할이 점점 중요해지고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주거환경에 대한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전문가들에 대한 요구도 증가하고 있어 앞으로도 계속 주택관리사의 수요가 늘 것으로 예상됩니다.
즉, 주택 관리사 자격증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하며, 직업 안정성과 발전 가능성이 높다고 보입니다.
주택관리사 자격증 국비지원받기
주택관리사 시험은 국비지원을 받아 공부할 수 있습니다. 국비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내일 배움 카드가 있어야 하는데요, 혹시 내일 배움 카드가 없다면 아래를 통해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내일 배움 카드는 기본 300만 원 지원, 최대 500만 원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합격률
✔️ 주택관리사 시험 1차의 합격률은 10% 초중반입니다.
✔️ 2차 시험 합격률 또한 50% 이하로 낮습니다.
✔️ 주거환경의 안전성과 사람들의 편의성을 다루는 직업인만큼 중요한 자격증이라 합격률이 낮아 준비를 열심히 해야 하는 자격증임을 알 수 있습니다.